메뉴 건너뛰기

게임 기획 강좌 게시판

게임을 만들때 중요한 "Jobs"!

조회 수 164 추천 수 0 2015.12.04 22:14:50
출처 : 머릿속 

제가 게임제작을 그만두고도 쓰는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만, 그래도 꼭 쓰고싶었습니다.


판타지 게임을 만들때 생각해봐야할 "직업" 에 대한 설정.

어려우셨다구요? 그럼 제가 기준을 잡아드리겠습니다.


질문에 따르시면 됩니다.


1. 내 직업은 공격형? 마법형?


2. 그 캐릭터는 무슨 무기를 사용하는가?


3. 공격형인데 마법을 사용하거나, 이와 반대인 경우.


4. Ff5 무직처럼 사기성(밸런스) 이 존재하는가?


5. 주제에 벗어나지 않는가? (마검사인데 총을 쓴다거나, 창검사인데 스태프를 착용하거나)







1.번 항목에 "공격형" 답란을 쓰셨다면


전사에 기초합니다.

(후위계 무기를 제외한모든 무기가 착용가능.)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1.번 항복에 "마법형" 답란을 쓰셨다면


마법사에 기초합니다.

(전위계 무기를 제외한 모든 무기를 착용가능.)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2. 번 항목에는 무기에 "놈 사" 자만 붙이면 직업 작명이 어느정도 해결됩니다.

검+사= 검사

창+사(부자연스러우니 기사로 바꿔줍시다.)= 창기사

도끼+사("술사"를 넣어도좋습니다.)= 도끼술사

궁+사= 궁사

(전위계 무기에 기초했습니다, 후위계는 마법사를 기초해서 작명합니다.)


*보너스!

마법사의 경우, 마법을 기초로 봐야합니다.


흑마법+사= 흑마법사

백마법+사= 백마법사

청마법+사= 청마법사

소환+사= 소환사

조련(제 기준에선 조련사는 마법사와같은 후위계입니다.)+사= 조련사

변신술+ 사= 변신술사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3.번항목의 공격형인데 마법을 사용하는 경우


흑마법을 쓰는 검사= 마검사(마인+검사)

암흑 을 사용하는 검사= 암흑검사(암흑+검사)

백마법을 사용하는 검사= 성기사 (도사+검사= 도검사? 이상하니까 센스있게 바꿔줍시다)


등등... 디렉터께서 센스있게 짓는것도 실력입니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4. 번항목, 사기성 존재하면 망합니다.

흑마법사는 60데미지정도 주는데 검사가 12400데미지를 준다고 가정하면?

너나할것없이 검사 쓰겠죠?

상성을 잘 파악하여, 벨런스잡힌 게임을 만듭시다!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5. 번 항목, 주제를 벗어나면 안됩니다.

직업은각자의 개성과 힘이 있습니다, 디렉터 분께서 그것을 망치면 유저들만 더 힘들어 하죠.

검사는 검을 사용한다, 기본 지식입니다.

하지만 검사가 가끔 활을 사용하는 모습도 있더군요.


여튼 하고싶은 말은, 이 가이드는 소수를 위한 소수에 의한 가이드란걸 잊지 마세요.

대부분 올바른 직업들을 온라인 게임이나 다른 게임에서 스스로 습득해오니까요.


좋아요 0
profile

현재 제작중인 게임


마법학교 마리나: 쉽게 말하면 아르피아 야류작


XP나이츠: 세븐나이츠 야류작


용사의 알바, 김철수: 시간제한의 짜증나는 발암게임.

번호 글쓴이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
» title: :)각인 게임을 만들때 중요한 "Jobs"! 2015.12.04 164  
10 RPG란무엇인가? 흔해빠진 게임을 만드는 것을 피하는 방법 [3] 2015.11.15 201 5
9 roy4948 복선과 반전 그리고 스토리 [2] 2014.06.21 1136 1
8 서륜 게임을 만들 때 양산성을 피하기 위한 몇가지 방법 [8] 2014.04.09 1686 7
7 title: 세종대왕 지폐뉴프레스 게임기획법 [4] 2014.02.16 1759  
6 title: 별CheeseRush 게임 제목정하기에 대하여... [6] 2014.01.26 1379 1
5 title: 찐빵지루 게임 스토리 구상에 대하여.. [15] 2013.11.16 2506 2
4 Grand 게임의 장르 [3] 2013.09.29 1933 1
3 Grand 온라인게임과 싱글게임 2013.09.28 2007 2
2 Grand 온라인 게임 그리고 게임 재미 이론 [2] 2013.09.26 1898 2
1 title: 콩콩 1부초 [게임을 만드시는 분들을 위해] 제작자 = 플레이어간 소통 file [5] 2013.09.21 1915 4